인사/성과관리

인사관련 용어 정리① - R&R/MBO/BSC/CSF/KPI/OKR

에스프레소칩 2022. 6. 30. 11:08
반응형

인사업무를 하다 보면 KPI나 CSF, OKR 같은 용어들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처음 업무를 하는 분들께는 다소 생소하고 의미가 명확하게 와닿지 않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HR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R&R(Role and Responsibility)


첫 번째 용어 R&R은 Role and Responsibility의 약자입니다. 역할 및 책임이라는 뜻인데요, 조직에서 직원이 담당하는 업무(직무)와 책임에 대한 규정으로 즉, 업무분장이 되겠습니다. 업무분장은 업무중복으로 인한 혼선을 방지하고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며 개인의 역량 증진과 성과평가와도 연계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2. MBO(Management by Objectives)


MBO란 Management by Objectives의 약자로 목표관리를 뜻합니다.1954년 트랙커라는 경영학자가 제창한 경영관리 방식으로 개인은 개별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며, 회사는 개인의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에게는 목표 설정을 통한 동기부여와 업무성과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회사는 개인별 목표 달성을 통한 회사 성과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BSC(Balance Score Card)


BSC란 Balance Score Card의 약자로, 균형성과평가제도라고 합니다. 기업의 비전과 경영목표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측정 지표의 하나로, 4가지 관점(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업무처리 관점, 학습 및 성장의 관점)에서 성과지표를 도출해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매출, 수익 등 기존의 단기적, 결과론적인 재무관점에서의 경영관리(MBO)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개념으로 장기적, 균형적, 전략적 목표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성과지표CSF, KPI의 설정과 관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4. CSF(Critical Success Factor)


BSC의 개념에서 살펴보았던 CSF란 Critical Success Factor의 약자로 주요성공요인, 핵심 성공요인을 말합니다. 기업이나 개인의 목표, 전략 달성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대, 신제품 개발, 제조비용 절감, 고객관리체계 강화, 신규 고객 개척 등이 되겠습니다. 

 

5.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KIP는 Key Performna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 성과지표입니다. CSF에 대한 구체적인 측정 지표로, CSF를 도출하였다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지표인 KPI를 설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출 증대라는 CSF의 KPI는 매출액 증가율 20%가 될 수 있으며 고객관리체계 강화라는 CSF의 KPI는 고객만족도 지수 95 이상 달성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6. OKR(Objective and Key Result)


마지막으로 OKR은 Objective and Key Result의 약자로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라는 뜻의 성과관리 기법입니다. 인텔에서 처음 시작된 방식으로 개인이 스스로 목표설정 후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결과지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성과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특히 구글에서 OKR방식을 도입한 후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목표를 부여받고 이에 대한 달성 여부를 성과로 평가받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OKR에서는 자발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이에 대한 핵심 결과지표를 설정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인의 동기부여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HR 관련 주요 용어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R&R은 조직원의 역할과 책임의 업무분장을, MBO는 개인별 성과목표 설정과 이에 대한 성과평가를, BSC는 재무/고객/내부 업무처리/학습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의 균형적 성과지표 측정을, CSF는 BSC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핵심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요소를, KPI는 CSF의 보다 구체적인 성과지표를 뜻하며 OKR은 자발적 목표 설정과 이에 대한 핵심 결과지표 설정을 통한 성과관리를 뜻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