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연말정산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근로자 기초자료 업로드 방법(회사)

에스프레소칩 2023. 1. 12. 14:59
반응형

1월 15일부터 홈택스에서 2022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가 가능해지는데요,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을 이용하여 근로자로부터 간소화 자료와 공제신고서를 제출받는 경우 근로자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하기 전에 회사에서 근로자의 기초자료를 미리 업로드해 두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근로자 기초자료 업로드 방법과 더존 아이큐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기초자료 업로드용 파일 생성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근로자 기초자료 업로드 방법
  2. 더존 아이큐브 파일생성 방법
  3. 정리

1.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근로자 기초자료 업로드 방법


1. 국세청 홈택스(https://hometax.go.kr) → 연말정산 부서사용자 로그인 → 편리한 연말정산 클릭


2. 근로자 기초자료 등록 클릭


※참고※ 본 포스팅에서는 유형 3의 방식에 해당하는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3. 사업장 기본정보 확인 → 제출유형구분 선택 → 엑셀일괄등록 클릭

  1. 기본정보란의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확인하시고 사업자단위과세자 여부를 체크한 후 저장을 누릅니다.
  2. 제출유형구분을 선택한 후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근로자로부터 간소화자료와 공제신고서를 제출받는 연말정산 방식의 기초자료등록방법을 살펴보고 있으므로 공제신고서 제출을 선택한 후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3. 근로자 기초자료 등록의 엑셀일괄등록을 클릭합니다.


4. 서식 내려받기 클릭

  1. 주현서식은 현재 사업장에 재직 중인 근로자의 기초정보 작성 서식입니다.
  2. 종전서식은 중도입사자의 종전근무지에 대한 기초정보 작성 서식입니다.


5. 주현근무지 서식 작성

  1. 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기간, 총 급여액, 기납부소득세 등 근로자 기초정보 등록 서식을 작성해 줍니다.
  2. 더존 아이큐브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직접 입력하지 않고 아이큐브에 입력된 자료를 이용해 서식 근로자 기초정보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존 아이큐브를 이용한 근로자 기초정보 업로드 파일 생성 방법은 아래의 2번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6. 종전근무처 서식 작성

  1. 중도입사자의 경우 반드시 종전근무지의 사업장 정보와 종전근무지에서 받은 급여, 기납부 소득세 등을 입력하여 업로드하여야 합니다.
  2. 종전근무처의 급여등 정보는 근로자로부터 종전근무지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받아 이를 토대로 입력합니다.


7. 근로자 기초자료 업로드

  1. 근로자 기초자료 엑셀일괄등록에서 파일선택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업로드해 줍니다.
  2. 업로드 후 검증하기 버튼을 누르고 다시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오류건수를 확인합니다.
  3. 오류건수가 0이고 진행상태에 저장완료라고 뜨면 파일 업로드가 완료된 것입니다.


8. 자료 등록상황 확인

근로자 기초자료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된 근로자의 정보와 급여등 정보가 나타납니다.

2. 더존 아이큐브 근로자 기초정보 파일 생성


더존 아이큐브를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아이큐브에 입력되어 있는 자료를 토대로 홈택스 업로드용 근로자 기초정보 파일을 자동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존 아큐브를 활용한 기초정보 파일 생성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더존 아이큐브 실행 → 근로소득원천징수부 → 편리한 연말정산(EXCEL) 클릭

  1. 근로소득원천징수부탭에서 귀속연도를 2022년으로 선택 후 조회합니다.
  2. 좌측의 사원을 전체 선택한 후 편리한연말정산(EXCEL)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근로자 예상세액 계산용을 선택한 후 예 버튼을 누릅니다.(※간편제출용을 선택할 경우 급여,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세 등의 내용은 기재되지 않고 근로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만 기재됩니다.)

2. 생성된 파일 확인

  1. 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기간, 급여, 상여, 소득세 등의 모든 항목이 기재되어 있는 근로자 기초정보 업로드 파일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2. 종전근무처 기초정보 업로드 파일은 더존 아이큐브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엑셀 서식에 직접 내용을 기재하여 업로드해 줍니다.

3. 정리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을 이용해 근로자에게 간소화자료와 공제신고를 받는 사업장의 경우 근로자가 자료를 제출하기 전에 근로자의 현재 근무지와 중도 입사자의 종전 근무지의 근무기간, 급여, 상여, 소득세 등 기초정보에 대한 내용을 홈택스에 업로드해두어야 합니다. 업로드 방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고 더존 아이큐브를 사용하시는 경우 아이큐브에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근로자 기초정보 업로드용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